붓다의향기/◈ 사찰성지순례

※ 보살의37수행법 (修行法)

수정산 2012. 6. 20. 19:48

 

보살의 37 修行法

 

 

관세음보살님께 귀의합니다 .

 

Namo Lokeshvaraya.

 

제법이 가고 옴이 없음을 모두 보시건만

오직 중생들을 이롭게 하기 위해 한결같이 애쓰시는

존귀한 스승님들과 보호주이신 관세음보살님께

항상 몸과 말과 뜻의 삼문으로 공경히 절하옵니다 .

 

You sec that all Phenomena neither come nor go,

Still you strive solely for the beneflt of beings,

Supreme guru and protector Chenrezik,

To you l cdntinually bow with respect, with body,speech,

and mind.

 

이익과 행복의 원천인 정등각 부처님들께서는

정법을 닦음으로서 성불하셨으며 이는

이제 보살의 수행법에 대해 말하겠나이다 .

 

The perfeet buddhas, sources of benfit and happiness,

Arise from accomplishing the genuine Dharma.

Since that in turn depends Dharma.

Since that in turn depends upon knowing how to practice

Dharma ,

The practices of a bodhisattva shall now bc explained .

 

1)

가만 (暇 滿) 의 큰 배 를 얻기 어려우나 이미 얻었으니

자신과 타인을 윤회의 바다로부터 건지기 위해

밤이나 낮이나 열심히 소홀함이 없이

[법을 ]듣고 사유하고 실천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

가깝고 친한 이들에게는 집착이 물처럼 일렁이고

원수나 적을 향한 미움과 화는 불처럼 타오르니

취할 것과 버릴것을 잊게 하는 어두운 무명에 물들게 되는

고향을 멀리 떠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

나쁜 환경을 떠나면 번뇌가 점차 줄어들고

산란함이 없으면 수행이 자연히 향상하며

의식이 맑으면 법에 대한 확신이 일어나나니

조용하고 한적한 곳에 머무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4)

오랫동안 함께한 친한 이들과도 결국 헤어지며

열심히 노력하여 이룬 재물도 모두 뒤에 남겨두고

몸이라는 숙소를 의식이라는 손님이 버리고 떠나야 하나니 ,

이 생에 대한 집착을 포기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5)

어떤이와 함께하면 삼독 이 늘어나고

듣고 사유하고 명상하는 수행이 줄게 되며

자애와 자비심 이 사라지게 되나니

이러한 나쁜 벗을 멀리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6)

어떤 이에 의지하면 허물이 줄어들고

공덕이 마치 상현달이 차오르듯 증장하나니

이러한 올바릉 선지식 을 자신의 몸보다도

더 소중히 여기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7)

자신도 윤회의 감옥에 매여 있는

세속의 신들이 누구를 구제할 수 있으리오 ?

그러므로 삼보님께 귀의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8)

매우 참기 어려운 악도 의 고통들은

악업의 결과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네 .

그러므로 목숨을 무릅쓰고라도 악업을 절대로 짓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9)

삼계의 행복은 풀잎의 이슬과 같아서

한순간에 사라져 버리는 성질의 것이니

절대로 변함이 없는 수승한 해탈의 지위를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10)

시작이 없는 때로부터 우리에게 자애로왔던 모든 어머니들이

고통속에 있는데 자신의 행복이 무슨 소용이 있으리오.

그러므로 가없는 중생을 구제하기 위해

보리심을 일으키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1)

모든 고통은 자신의 행복만을 바라는데서 생겨나고

원만하신 부처님은 타인을 이롭게 하려는 마음에서 나셨으니

그러므로 자신의 행복과 타인의 고통을

진심으로 바꾸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2)

어떤이가 큰 탐욕심으로 나의 재물을 모두 빼앗거나

혹은 다른 이로 하여금 빼앗게 하더라도

나의 몸과 재산 , 삼세의 모든 선업들까지도

그에게 회향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3)

나에게 허물이 전혀 없는데도 불구하고

어떤이가 나의 머리를 벤다 하여도

자비의 힘으로 그의 모든 죄업을

내가 대신 받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4)

어떤이가 나를 헐뜯고 비방하는 여러가지 말을

삼천 세계에 두루하도록 크게 외치더라도

나는 자애로운 마음으로 오히려 그의

공덕을 칭찬함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5)

어떤이가 사람이 많이 모인 가운데서

나의 은밀한 허물을 들추어서 나쁜말을 하더라도

도리어 그를 선지식으로 여기고

공경히 절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6)

내 자식처럼 아끼고 돌보아온 사람이

나를 원수처럼 보더라도

마치 병에 걸린 자식을 대하는 어머니처럼

더 큰 사랑을 베푸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7)

나와 비슷하거나 혹은 나보다 부족한 사람이

아만심으로써 나를 모욕하고 업신여기더라도

스승과 같이 공경하며 나의 정수리에

모시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8)

비록 생활이 가난하고 항상 남의 멸시를 받으며

중병에 걸리거나 악귀에 시달리더라도

모든 중생의 악업과 고통까지 내가 대신 받으며

결코 용기를 잃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19)

명성이 널리 알려지고 많은 이들이 머리를 숙여 절하며

다문천왕 (多聞天王) 의 재물만큼 많은 부를 이루었더라도

세속의 부귀영화는 그야말로 허망한 것임을 알고

교만하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0)

자신의 분노의 적을 이기지 못하면

외부의 적을 이기더라도 더욱 적은 늘어가리라 .

그러므로 자애와 자비의 군대로써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리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1)

감각적인 즐거움은 소금물과 같아서

누리면 누릴수록 갈망이 더욱 늘어나나니

탐착심을 일으키는 모든 것들을

즉시 버리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2)

드러나는 것은 그대로 자신의 마음이 나툰 바이지만

마음 그 자체는 본래 말과 생각의 유희를 떠난 것이니

이 진리를 잘 알고 주체니 객체니 하는 분별상을

마음에 일으키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3)

마음에 드는 대상을 만나면

여름날의 무지개와 같이

 아름답게는 보이나 진실로는 없는 것임을 알고

집착을 버리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4)

여러가지 고통은 꿈속에서 자식이 죽는 것과 같은데

거짓으로 드러남을 진실로 있는 것처럼 여기니 ,

아 ~~ 피곤하여라 .

그러므로 좋지않은 상황에 부딪힐때

허망하여 실체가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5)

깨달음을 구함에 이 몸도 기꺼이 버려야 하거늘

바깥의 사물들이야 말할 필요가 있으리오 .

그러므로 보답이나 좋은 결과를 바라지 않고

아낌없이 보시를 행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6)

계행이 없으면 자신의 이익도 이룰 수 없거늘

다른이를 이익되게 하고자 바라는 것은 우스운 일이네 .

그러므로 세속적인 즐거움을 추구하지 아니하고

계율을 잘 지키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7)

선업의 재산을 쌓고자 하는 보살들에게

나를 해롭게 하는 모든것은 보배창고와도 같네 .

그러므로 모든 이에게 원한과 악의가 없는

인욕을 잘 닦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8)

자신의 해탈만 구하는 성문과 연각도

머리에 붙은 불을 끄듯이 열심히 정진하는 것을 보면

일체 중생을 위해서 공덕의 근원인

정진을 열심히 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29)

깊은 사마타(선정수행 ) 의 힘을 갖춘 위빠사나 (통찰수행) 로써

번뇌를 완전히 끓을 수 있음을 알고서

사무색계의 선정보다 훨씬 뛰어난

선정 을 닦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0)

지헤가 없으면 다섯가지  (보시.지계.인욕.정진.선정.)바라밀 로는

완전한 깨달음을 이룰 수 없으므로

방편을 갖추고 삼륜(三輪) 의 분별이 없는

지혜를 닦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1)

자신의 잘못을 스스로 살피지 않으면

수행자의 모습을 하고도 법답지 않은 행을 할 수가 있네 .

그러므로 항상 자신의 잘못을

잘 살펴서 버리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2)

번뇌의 힘으로 다른 보살의

허물을 말하면 자신의 공덕만 줄게 되나니

대승을 닦는 수핸자의

허물을 말하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3)

이익과 명예를 탐하면 서로 다툼을 일으키게 되고

불법을 듣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수행이 미약하게 되나니

친한 이들과 보시자들의 집에 대한

집착을 끓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4)

거칠고 험한 말은 다른이의 마음을 괴롭히고

보살의 위의와 행실이 나빠지게 되네 .

그러므로 다른이의 마음을 다치게 하는

거칠고 험한 말을 하지 않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리네 .

 35)

번뇌의 습기가 익어지면 대치법으로도 돌이키기가 어려우니 ,

정념 (正念 ) 과 정지 로써 대치법의 무기로 삼고

욕망 등의 번뇌가 일어나자마자

즉시 무찌르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6)

요약하건데 어디에서 무슨 행을 하든지

자신의 마음의 상태가 어떠한지를

정념과 정지로서 항상 살펴서

다른 이를 이익되게 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37)

이와같이 부지런히 쌓은 모든 선업들을

가없는 중생의 모든 고통을 없애기 위해

삼륜의 분별심이 없는 지헤로써

정각 (正覺 ) 에 회향하는 것이 보살의 수행이라네 .

 현교와 밀교의 경전과 논서들에서 설해진 뜻과

모든 성현들의 말씀을 좇아서

보살의 서른 일곱 가지 수행법을

보살도를 닦고자 하는 이들을 위해서 엮었나이다 .

 지혜가 부족하고 학문이 얕아서

학자들을 기브게 할 문장력은 없으나

경전과 성현들의 가르침에 의지했으므로

보살의 수행법에는 잘못됨이 없으리라 생각하나이다 .

 그러나 보살행은 너무도 광대하여

저같이 지헤가 부족한 이가 모두 헤아리기 어려우니

모순되거나 상관이 없는 등의 모든 과실은

성현들게서 너그러이 인내해 주시길 바라나이다 .

 이로써 생긴 공덕으로써 일체 중생이

진제 와 속제의 수승한 보리심을 일으켜

윤회와 열반의 양변을 벗어난

보호주 관세음보살님과 똑같이 되게 하여지이다 .

이상은 자신과 타인을 이롭게 하기 위해

경전과 바른 이치에 대해 가르치는 비구 톡메가

응울추의 린첸푹에서  적은것이다 .

 

From the monk Thogme, a proponent of scriptures and

logic has composed these verses in a cave Known as Ngul-

chu Rinchen Puk to beneflt himself and others .

 

보살의 37 수행법

지은이 : 톡메 상뽀.

한글 옮김 : 정공 .

영역 : Ari goldfield and

David Kama Choeph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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