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향기/◈ 사찰성지순례

금당사 {진안}

수정산 2022. 3. 14. 10:14

금당사의 목조 여래좌상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8 호.
금당사 석탑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112호.
1300년의 전통을 지닌 금당사는 원래 열반종 계통이었으나 지금은 조계종에 속해 있으며,
고려말 나옹스님이 이곳에서 도를 닦았다고 한다. {발췌} 다음 위키백과.

거의 30여 년 전에 왔을 때도 이렇게 있었는지 기억이 전혀 없다.

사찰답사 왔던 그때도 비가 와서 우비 입고 급하게 다녀간 생각밖엔 없다.

사실은 오늘도 오전에 합미산성 입구에서 출발할 땐 날씨가 흐려서 마이산과 나와의 인연은 비랑 함께 닿은 인연인가 싶었다. 왜냐면 금남, 호남 정맥할 때도 비바람 억수로 맞으면서 은수사 통과 암마이봉 허릿길 오늘 반대방향으로 걸었던 추억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늘 마이산 종주산행으로 광대봉부터 쭈욱 비룡대{나봉암} 경유 암마이봉 허릿길 삥 돌아 여기 금당사에서 회향하는 이 시간만큼은 비에 연결 짓지는 말라는 뜻인 듯싶다. 감사합니다.

너무 기억에 없어 다음 백과 찾아보니 탑 터는 연못이 있었던데....

자세히 보면 맨 아래 단은 새로 복원시키고 연못이 없어졌네요.

사찰 전체가 모두 처음 보는 느낌.

이곳에 사찰이 있었는지도 기억에 없으니 그땐 뭘 보고 다녔는지 아님 치매가?

탑영제 위로 보이는 거대한 암봉들이 정말 신기 신묘함!

저 위에 노란 지붕은 고금당{나봉암} 그 뒤 능선으로 걸어서

아래 사진 암봉들 허리춤을 걸었다고 암봉들이 전해주고 있다.

이리 봐도 저리 봐도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거대 타포니 현상의 암릉들~~

모처럼 종주산행 {5:20분} 원만히 회향합니다.덕분에 사찰답사도 알뜰히 잘 했구요,금호남 정맥 추억도 꺼내보면서 즐거운 하루 행복한 마음으로 회향 올립니다. 성불하십시오!

'붓다의향기 > ◈ 사찰성지순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